본문 바로가기

음식

초밥 밥 만들기 촛물

반응형

집에서 회를 먹을때 간단하게 초밥 촛물만 있으면 초밥을 만들어 먹을 수있는데요. 초밥 촛물과 함께  초밥 밥만들기 부터, 초밥 밥쥐는법 까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초밥 촛물 만들기

쌀식초 40ml / 설탕 20g (약 2큰술) / 소금 10g

 

*쌀 식초가 없다면 ?

쌀식초가 없는 경우에는 곡물 식초와 사과식초를 사용해도됩니다. 부드러운 쌀 식초에 비해서는 좀더 맛이 쎄지만 대용품으로는 문제 없습니다.

 

사과식초는 단맛이 좀 있기에 신것을 싫어한다면 사과식초를 쓰셔도 됩니다. 식초의 맛에따라 초밥 촛물 맛이 변할 수 있으니 이점은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초밥 촛물만들기 황금 비율

초밥 촛물의 황금 비율은 쌀 식초 : 설탕 : 소금 = 4 : 2 : 1 입니다.

이 비율 만 기억해두면 언제나 쉽게 초밥 촛물만들기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람에 따라 입맛에 맞는 맛이 다르기 때문에 단맛이 좀 쎄다면 설탕 양을 줄이고, 간을 조절하고 싶다면 소금의 양을 조절해주시면됩니다.

 

초밥 촛물만들기 순서

쌀 식초에 설탕과 소금을 넣고 잘 섞어줍니다.

갓 지은 밥에 촛물을 섞기 때문에 설탕이나 소금이 식초에 완전히 녹지 않아도 괜찮지만, 다 녹이고 싶을 경우 전자레인지를 이용하여 살짝 식초의 온도를 높인후 저어주시면됩니다.

 

밥과 초밥 식초의 비율

지은 밥 500g 초밥 식초 50ml (밥 중량 대비 10 %의 초밥 식초 사용)

초밥 2인분을 만든다면 밥 400g(1인분 기준 200g)과 식초 40ml가 필요합니다.

 

 

2인분 초밥 밥만들기

초밥 밥만들기 하는 법은 어렵지 않지만 섞을때 나름의 요령이 필요합니다.

 

재료 

밥2공기(400g) 초밥 촛물 40ml(쌀식초40ml+소금10g+설탕20g)

 

순서

1. 초밥 촛물 (초밥식초)를 만들어 주는게 초밥 밥만들기의 첫 순서입니다. 설명드렸던 초밥 촛물만들기 처럼 비율에 맞게 넣은후 섞어 주시면됩니다.

2. 약간 꼬들하게 지은 밥을 큰 그릇에 옮기고 식초를 돌려가며 뿌려줍니다.

3. 밥을 자르듯이 주걱을 이용하여 섞으면 식초가 골고루 밥알에 스며듭니다.

이때 빠르면서 쌀 입자가 무너지지않게 섞어주는게 핵심입니다.

 

 

초밥 밥쥐는법

1) 초밥식초에 손을 살짝 뭍여주고, 한손으로 스시를 잡고 있어주세요.

 

2) 회 중심에 적당량의 와사비를 올려줍니다.

 

3) 밥 15g정도의 양을 밥 위에 올려주고 반대손 검지와 엄지를 이용하여 상하 좌우를 눌러 모양을 잡아주면 초밥 밥쥐는법 입니다.

 

4) 초밥을 굴러 손끝으로 오게만듭니다.

 

 

5) 엄지와 검지를 이용해 회가 밥알에 붙게 눌러줍니다. 그리고 검지로 살짝 눌러주면 초밥 밥쥐는법 끝나요. 

 

 

스테이크 맛있게 굽는법 굽기정도 5가지

연말에 집에서 즐기기 좋은 스테이크 ! 프라이팬만 있다면 누구나 스테이크 맛있게 굽는법 으로 맛있는 한 끼를 요리 할 수 있습니다. 고기 준비부터 스테이크 굽기정도 레어, 미디움레어, 미디

usefulnote.tistory.com

초밥 밥 보관 하는법

초밥을 만들었는데 초밥 밥만들기 양 조절을 잘못해 초밥밥이 남을경우에는 냉동을 하셔도됩니다. 해동시키기 좋은 사이즈로 랩에 싸서 냉동하시면됩니다. 만약에 해동후 식초맛이 덜 날 경우에는 식초를 더해주면 됩니다. 참고로 냉동 초밥밥은 새콤함이 덜하기때문에 볶음밥으로 만들어 먹어도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