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스테이크 맛있게 굽는법 굽기정도 5가지

반응형

연말에 집에서 즐기기 좋은 스테이크 ! 프라이팬만 있다면 누구나 스테이크 맛있게 굽는법 으로 맛있는 한 끼를 요리 할 수 있습니다. 고기 준비부터 스테이크 굽기정도 레어, 미디움레어, 미디움, 미디움웰던, 웰던까지 특징과 함께 어떻게 굽는지 알려드릴께요.

 

1. 고기준비

1) 상온 보관

보통 고기를 사오면 냉장고에 보관하실텐데요. 냉장고에서 꺼낸 차가운 고기를 바로 구울경우 표면이 구워 동안 속은 완전히 익지 않을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스테이크 소고기는 겨울에는 굽기 1시간 전, 여름에는 굽기 30 분 전에 냉장고에서 꺼내 상온에 두길 추천합니다. 만약 냉동실에 둔 고기라면 먼저 냉장고에서 완전히 해동 후 상온 둬 온도를 맞춰주는게 스테이크 맛있게 굽는법의 시작입니다.

 

2) 고기 근육 손질

소고리를 굽기전 살코기와 지방 사이에 있는 근육을 칼로 몇 군데 잘라 끊어주세요. 살코기 부분을 포크를 꽂아 구멍을 내는 방법도 있는데 이렇게하면 부드럽고 먹기 좋은 스테이크를 만들 수 있습니다. ( 고기 부위가 좋고 부드럽다면 포크는 생략해도 됩니다)

3) 소금, 후추 시즈닝

스테이크 시즈닝을 위해 소금, 후추는 굽기전에 뿌리길 추천합니다. 각각 30cm 정도의 높이에서 뿌려 골고루 양념합니다. 특히 소금을 빨리 뿌릴 경우 소고기의 맛 성분인 육즙이 밖으로 나오기에 직전에 뿌리셔야 합니다.

 

 

2. 스테이크 맛있게 굽는법

재료 : 소고기 , 후라이펜, 식용유, 후추,소금, 마늘(생략가능)

1)고기를 후라이팬에 올리기전에 온도를 뜨겁게 가열하여 둬야 고기를 올렷을때 육즙을 잡아둘 수 있습니다. 무쇠 후라이팬이라면 연기가 조금 오르는 정도가 적당하며, 일반 코팅 후라이펜은 중불에서 센불까지 천천히 열을 올리면 됩니다.

2) 후라이팬에 열이 올라 충분이 뜨거워지면 식용유를 넣고 슬라이스 마늘을 더해 마늘향을 더해줍니다. 마늘은 계속 두면 타기에 어느정도 마늘향이 올라오면 꺼내주세요. ( 마늘은 생략해도 됩니다 )

3) 소금과 후추를 스테이크 고기에 적당량을 뿌리고 달궈진 후라이팬 위에 올려주고 취양에 맞는 굽기정도에 맞게 구워주세요.


스테이크 굽기정도 5가지 

① 레어 굽기정도

스테이크 레어는 표면만 살짝 굽고 속은 거의 생 고기에 가까운 스테이크 굽기정도로 소고기의 생 맛을 그대로 살린 굽는 방법입니다.

- 레어 굽는방법

1. 표면이 익도록 센불에서 30 초

2. 불을 약하게 약 1 분

3. 뒤집어 센불에서 30 초

4. 다시 불을 약하게 약 1 분

 

②미디움 레어 굽기정도

미디엄 레어는 레어보다는 불에 익힌 것이나 여전히 핏기가 광범위하게 남아있는 상태입니다. 미디움 레어는 육즙이 듬뿍 나오는 스테이크 굽기정도로 고기의 맛이 돋보입니다.

 

- 미디움 레어 굽는방법

1. 표면이 익도록 센불에서 약 1 분

2. 불을 약하게 약 1 분

3. 뒤집어 센불에서 30 초

4. 다시 불을 약하게 약 1 분 반 ~ 2 분

 

③ 미디엄 ★추천

고기의 속까지 약간 익은 상태로 스테이크를 떠올렸을때 가장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는 고기의 굽기정도입니다. 제가 가장 좋아하는 스테이크 굽기 정도이기도 하구요. 처음 스테이크를 구워드신다면 핏기가 살짝 도는 미디엄 스테이크 굽기정도 추천합니다. 

- 스테이크 맛있게 굽는법 : 미디엄 

1. 한쪽면을 센불에서 약 1 분

2. 불을 약하게 약 2 분

3. 뒤집어 센불에서 30 초

4. 다시 불을 약하게 약 2 분 ~ 3 분

 

 미디엄웰던 ★추천

스테이크를 처음 먹는데 핏기가 있는게 부담스럽다면 미디엄웰던도 추천합니다. 위의 미디움 굽기보다 약 30초씩 더 구우면 됩니다. 

1. 센불에서 약 1 분 30초

2. 불을 약하게 약 2 분

3. 뒤집어 센불에서 1분

4. 다시 불을 약하게 약 2 분 ~ 3 분

 

 

⑤ 웰던

웰던은 속까지 잘 익은 상태로 육질이 느껴지는 굽기 정도입니다. 핏기가 없이 익힌것을 웰던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스테이크 굽는법 : 웰던

1. 한쪽면을 센불에서 올리고, 윗면에 육즙이 떠오를때 까지 굽기

2. 뒤집어 센불 굽고, 다시 육즙이 떠오르는까지

3. 마지막으로 불을 약하게 약 3 분


4) 원하는 굽기의 시간에 맞게 구운 스테이크를 알루미늄 호일에 이중으로 감싸서 약 5분정도 그대로 둡니다.

이렇게 두면 육즙이 고기에서 흘러나오지 않고 더욱 맛있어지기에 스테이크 맛있게 굽는법 핵심 필수 코스입니다.

 

 

랍스터 찌는법 요리법 손질 쉬워요

랍스터 찌는법 & 삶는법 & 버터구이 랍스터는 단백질이 풍부하고 지방이 낮다보니 다이어트로도 좋은 음식인데요. 미네랄의 한 종류인 '셀렌'이 포함되어있어 항산화 작용과 함께 암예방에 도움

usefulnote.tistory.com

5) 마지막으로 함께 즐길 스테이크 가니쉬 감자나 야채샐러드, 아스파라거스 등과 함께 고기를 통채로 플레이팅을을 해도되고 바로 먹기 편하게 썰어서 플레이팅을 해도됩니다. 저는 미디움의 스테이크 굽기정도 가장 맛있어보이긴 하네요~

( 플레이팅 참고이미지) 

 

 

꿀팁 : 간단한 스테이크 가니쉬 감자 

고기와 함께 곁들여 먹으면 맛있는 저만의 스테이크 가니쉬 감자 요리 한가지를 추가로 알려드릴께요.

재료

감자1개, 버터5g, 치즈1큰술, 파슬리 1/4큰술

 

요리법

1) 감자를 씻은 후 한입에 들어갈 사이즈로 썰어주세요.

2) 감자를 부드럽게 만들기위해 전자렌지에 약 4분간 돌려주세요.

3) 후라이팬을 달군후 버터를 넣고 감자를 넣고 볶아주세요.

4) 치즈가루(파마산 등)와 파슬리를 뿌린 후 노릇노릇 해질때까지 볶아주세요.

 

쉽고 간단한데 버터와 치즈의 향과 함께 어우러져 스테이크 가니시 감자로 같이 먹으면 정말 맛있답니다.

 

 

와인 안주 5가지 와 치즈 추천

와인 안주 5가지 와인안주를 준비 할때는 요리와 와인의 색깔을 맞추면 좋습니다. 화이트와인에는 닭고기, 생선 등이 좋고 레드와인에는 스테이크나 미트볼 파스타 등이 어울리니 참고하여 준

usefulnote.tistory.com

 

반응형

'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석류 먹는법 까는 방법  (0) 2020.12.28
파스타면 종류 삶기  (0) 2020.12.27
고구마 보관하는법 종류  (0) 2020.12.20
초밥 밥 만들기 촛물  (1) 2020.12.16
와인 안주 5가지 와 치즈 추천  (1) 2020.12.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