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파스타면 종류 삶기

반응형

파스타 만들기의 성공은 바로 파스타면 삶기 달려 있습니다. 파스타면을 그냥 물에 삶게되면 간이 들어가지 않아 맛이 없게되는데요. 맛있게 파스타면 삶기 방법과 함께 17가지 파스타면 종류 까지 함께 알아봐요.


목  차 

① 파스타면 삶기

② 파스타면 종류


① 파스타면 삶기 / 삶는 시간

재료 : 물,  소금, 파스타면, 냄비, 올리브유 1큰술

 

1. 물 / 소금 비율

파스타면 삶기 물 양은 파스타1인분 기준(100g)에 약 2L 물이 적당합니다. 파스타 면이 100g씩 늘어날때마다 물은 0.5L 씩 추가해주세요. 

소금은 물의 약 0.5~1%가 적당합니다. 물이 2L라면 1큰술~2큰술이 좋으며 평소 간이 쎈 면을 좋아한다면 2큰술, 간이 약한 면을 좋아한다면 1~1.5큰술을 넣어주세요. 

 

2. 삶는 시간 체크 

파스타 면은 두께에따라 삶는 시간이 달라집니다. 보통 파스타면 패키지에 적당한 삶는 시간이 기재되어있는데 헷갈리신다면 아래 파스타면 삶는 시간 체크해주세요.

 

· 두께 1.2mm ㅡ 3 분

· 두께 1.3mm ㅡ 4 분

· 두께 1.4mm ㅡ 5 분

· 두께 1.5mm ㅡ 6 분

· 두께 1.6mm ㅡ 7 분

· 두께 1.7mm ㅡ 8 분

· 두께 1.8mm ㅡ10 분

· 두께 1.9mm ㅡ 11 분

 

3. 물 끓이기 

필요한 양만큼의 물과 소금을 넣고 넣고 물을 센불로 바글바글 끓여주세요. 파스타를 펼치면서 냄비에 넣어주세요. 

파스타를 넣으면 물온도가 떨어지기때문에 파스타를 넣은후에도 센불을 유지해 고온을 유지해줍니다. 

 

4. 파스타 저어주기

파스타가 냄비속으로 다 들어가면, 서로 붙지 않도록 전체적으로 휘저어줍니다. 그리고 다시 물이 끓어오르면 중불로 낮춰주세요. 물의 양이 적으면 파스타 끼리 붙기 쉬우므로 2~3분에 한번씩 저어주세요. 

*주의사항*

삶은 파스타를 소스에 버무려 더 가열할 경우 기재된 파스타 삶는 시간 보다 약 1분정도는 적게 삶으셔야합니다. 

냉파스타나 샐러드파스타를 만드는 경우 1분 정도 더 삶는 것이 좋습니다. 

 

 

5-1. 파스타 건지기

파스타면 삶는 시간에 맞게 삶아지면 불을 끄고 소쿠리로 옮겨 올리브유를 1큰술 뿌려줍니다. 올리브유를 뿌리면 면들이 건조되면서 서로 얽여붙는 것을 방지해줍니다. 파스타 소스와 요리시 면수가 필요하다면 면수는 따로 빼놔주세요. 

 

5-2. 냉 파스타면 삶기

냉파스타 만들 경우 차가운 물에 가볍게 2~3번정도 씻어 온기를 빼준 후 물기를 빼주세요. 그리고 나서 올리브 유를 뿌려주시면 됩니다.

 

② 파스타면 종류 17종

파스타면 종류 650종 이상으로 정말 다양한데요. 파스타 면 만다 각각 특징과 조리법도 다르지만 형태로 분류하면 크게 롱 파스타와 쇼트 파스타 2 종류로 나눠집니다.

롱 파스타는 25cm 정도의 긴 국수 형태의 파스타를 말합니다. 한국에서도 선호하는 모양은 바로 롱 파스타입니다. 롱 파스타는 삶는 법이나 종류에 따라 각기 다른 식감을 즐길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숏 파스타는 짧게 자른 파스타로 이 종류가 엄청 많습니다. 모양도 개성적인 것이 많아 요리에 재미를 더해주는 요소로  소스에 요리하거나 가볍게 샐러드로 먹을 수도 있습니다.

 

 

1. 카펠리니 Capellini

원형 단면을 가지는 가늘고 긴 파스타 (롱 파스타) 중 매우 얇은 종류 1.2mm 미만의 것을 뜻합니다. 수프 원단의 요리와 차가운 소스와의 궁합이 좋아 냉 파스타에 사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늘기 때문에 다루기가 어렵고, 크림 계와 오일 계의 파스타 같은 파스타는 그다지 궁합이 좋지 않기 때문에 요리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약 2~4분정도 파스타면 삶기 해주시면됩니다.

 

2. 페델리니 Fedelini

원형 단면을 가지는 가늘고 롱 파스타 1.3mm - 1.5mm 정도의 것으로 얇은편입니다. 표면에 미세한 거칠어 소스가 잘 어울릴수 있는게 특징입니다. 패델리니는 실이나 얇다 라는 의미가 어원입니다. 이 파스타면 종류 는 약 5~7분정도 삶습니다. 토마토 소스계와 스프 파스타, 가벼운 오일계의 소스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3. 스파게티니 Spaghettini

스파게티니는 대중적인 스파게티 파스타면보다 좀더 얇은 종류로 굵기는 1.2mm ~ 1.5mm의 단면이 원형의 파스타입니다. 면이 얇아 냉파스타랑 잘 어울리며 간단한 토마토소스나 해풀 파스타에도 괜찮습니다. 보통 7~10분정도 삶습니다.

4. 스파게티 Spaghetti

원형 단면을 가지는 가늘고 긴 파스타중 가장 대중적인 파스타입니다. 조금 얇은 종류로 굵기는 1.6mm ~ 1.9mm의 단면이 원형의 파스타입니다. 가장 일반적인 파스타, 크림와 토마토, 오일 등 다양한 소스와 궁합이 좋습니다. 삶을때는 약 10~13분 정도 삶습니다.

 

 

5. 부카티니 Bucatini

직경 5-6mm 정도의 중심에 구멍 뚫린 길쭉한 파스타면 종류로 마치 빨대와 같은 모양을 지녔습니다. 구멍으로 소스가 스며들기 좋아 맛이 강한 소스와 잘 어울립니다. 

 

6. 마케론치니 Maccheroncini

중심에 구멍 뚫린 길쭉한 파스타로 위의 부카티니보다 좀더 굵습니다. 먹기 좋은 사이즈로 잘라주면 되세요.

 

7. 지테 Ziti

중심에 구멍 뚫린 길쭉한 파스타에서 마케론치니보다 더 굵습니다. 요리를 할때는 먹기 좋은 사이즈로 잘라주면 됩니다.

 

8. 링귀니 피꼴레 Linguine piccole

납작한 파스타로 링귀니 보다 좀더 납작합니다. 조리시간은 약 9분정도로 페스토 소스랑 잘 어우러집니다.

 

9. 링귀니 면 Linguine

납작한 파스타 종류로 링귀니  핏코레보다 좀더 도톰한 타원형으로 약 12분 정도 삶아야합니다. 단면이 타원형으로 된 파스타라 스파게티보다 면발이 굵고 식감을 즐기기 좋아 크림파스타에 잘 어우러집니다. 

10. 펜네 리가테 Penne Rigate

원통형 짧은 파스타로 사선으로 펜촉 모양처럼 잘라 있으며, 이탈리아어로 펜과 날개라는 뜻을 가진 어원에서 펜네라고 부릅니다. 일반 펜네보다 좀더 짧은 크기로 소스가 면속으로 속에 침투하기 좋아 소스랑 잘 어우러집니다. 

 

 

11. 펜네 Penne

원통형 파스타의 끝을 비스듬히 잘라 펜촉 모양을 하고있는는 짧은 파스타입니다.  줄무늬가 있으면 펜네 리가테, 없으면 펜네 리쉐 등 다양한 종류를 지니고 있습니다.  그라탕에 사용되는 경우가 많으며 바질 소스와 크림 소스 그라탕도 궁합이 좋은 숏 파스타입니다.

 

 

12. 마카로니 Macaroni

원통형 파스타입니다. 직경 3mm ~ 5mm의 것이 일반적이지만, 더 얇은 것도있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마카로니 그라탕과 마카로니 샐러드로 이용되는 경우가 많으며 토마토 소스와 크림 소스와 잘 어울러집니다.

111111111111111111111111111111111

 

13. 파르팔레 Farfalle

나비넥타이와 나비 모양이 연상되는 귀여운 파스타입니다.

외부의 얇은 부분과 중심의 두꺼운 부분에서 서로 다른 식감을 즐길 수 있는게 매력적인 파스타면 종류 입니다. 화루화레는 샐러드에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14. 푸실리 Fusilli

나선형 모양의 파스타로 파스타의 홈에 소스가 스며 들기 좋아 맛을 잘 살리는 면입니다. 샐러드에 사용되는 경우도 많은데, 나선형의 형태로 드레싱이나 마요네즈가 잘 스며들어 샐러드로 이용되고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오일 계와 수프 파스타도 궁합이 좋지만, 너무 삶으면 식감이 떨어 질수 있기에 주의해야합니다. 

 

 

 

15. 루마케 Lumache

달팽이 껍질 모양이라는 뜻을 지닌 파스타면 종류로 한쪽은 닫혀있고, 한쪽은 열려있는 형태입니다. 약 11~13분 정도 파스타면 삶기 해주시면 됩니다.

 

16. 콘키리에테 Conchigliette

조개 모양의 파스타로 작은 사이즈입니다.  표면에 홈이 있기 때문에 소스가 잘 어우러지며 토마토 소스와 크림 소스에 잘 어울립니다.

 

17. 리시 Riso

작은 쌀알 같은 모양의 숏 파스타 종류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