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콜라비 먹는법 요리방법 7가지

반응형

요즘 건강식으로 식탁에 자주 오르는것이 바로 슈퍼푸드 콜라비 입니다. 자주색깔의 콜라비는 무순양배추 = 구경양배추라고 불러지게도 합니다. 

콜라비는 서늘한 온도에서 자라는 품종으로 북유럽 해안지방이 원산지로 양배추와 비슷한 과의 채소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콜라비 요리방법과 함께 손질, 보관법에 대해 모두 알려드릴께요.

 

 콜라비 손질

입과 줄기는 잘라낸후 콜라비를 먼저 물에 깨끗이 씻어주세요. 이때 콜라비의 껍질은 상하지않도록 주의해주세요. 콜라비의 줄기쪽은 물에 적신 키친타올로 감싼후 밀봉하여 냉장고 야채칸에 보관하시면됩니다.

 

콜라비 먹는법

콜라비는 연녹색, 자주색 2가지 컬러가 있는데 색에 따라 맛도 차이가 있습니다.

연녹색 콜라비는 달달한 반면에 자주색 콜라비는 약간 매운 맛이 느껴집니다.  콜라비의 색감을 살리기위해서는 껍질을 그대로 두기도하고 취향에 따라 콜라비 요리방법이 다르기에 껍질을 까 드셔도되세요.

 

 

 

콜라비 먹는법1 . 콜라비 베이컨 볶음

재료 : 콜라비 100g / 베이컨80g / 가염버터 / 진간장 1작은술 / 미림 1작은술

콜라비 요리방법 

1) 껍질을 깐 콜라비를 5mm정도라 슬라이스 잘라줍니다.

2) 두툼한 베이컨을 한입에 먹기좋은 크기로 잘라주세요.

3) 중불에 달군 팬에 가염버터를 녹여 베이컨과 콜라비를 넣은 후 볶아준후 간장 1작은술, 미림 1작은술을 넣어줍니다. 4.) 노릇노릇 익을때까지 볶아줍니다. 

콜라비 먹는법2 . 당근 콜라비 샐러드

콜라비 요리방법 으로 가장 편하게 먹는법은 가늘게 썰어 다른 야채들과 함께 샐러드 드레싱을 뿌려 먹는것이 좋습니다.  콜라비의 가장 큰 매력은 바로 아삭거리는 식감 ! 식감이 좋기에 생으로 샐러드에 넣어먹기 좋습니다. 

재료 : 당근50g, 콜라비100g , 소금 1/4작은술, 식초1큰술, 설탕1작은술

 

1) 당근과 콜라비를 씻은후 껍질을 까 먹기좋게 4cm 길이로 채썰어

2) 그릇에 콜라비와 당근을 담은후 소금을 1/4작은술을 넣은후 섞고 10분정도 기다린후 키친타올로 물기를 제거해줍니다.

3) 지퍼백에 식초와 설탕과 함께 당근. 콜리비를 넣고 공기를 빼주세요.

4) 냉장고에 20분정도 넣어 시원하게 만든후 먹으면 됩니다.

기타) 매콤한 맛을 더하고 싶다면 청양고추 1/2과 함께 넣으면 됩니다.

 

콜라비 먹는법3 . 콜라비 볶음

재료 : 콜라비 / 피망 / 참기름 / 소금 / 후추

1) 껍질을 깐 콜라비와 함께 파프리카or 피망을 채 썬후 참기름에 살짝 볶아줍니다. 
2)소금과 후춧가루로 간을 더해주면 간단하게 볶음 콜라비 먹는법 완성됩니다.

볶음 콜라비 요리방법 엄청 간단해서 누구나 따라 할 수 있습니다.

 

4. 콜라비 깍두기 맛있게 담는법

콜라비 무와 비슷한 식감을 가지고있는데 무보다 단맛이 강하고 더 아삭해 맛있답니다. 그럼 콜라비 깍두기 맛있게 담는법 알려드릴께요.

재료 : 콜라비 (손질 한 무게) 1.2~1.3kg , 양파 300g(대 1개), 절임용 굵은소금 2큰술, 고추가루 7큰술, 다진마늘 1큰술,  ,대파 (흰부분) 1대, 까나리액젓 3큰술, 설탕 1.5~2큰술(취향)

 

1) 콜라비 껍질깐후 깍두기 크기로 잘라줍니다. ( 익으면 크기가 좀 더 줄어드니 참고하세요)

2) 굵은소금을 뿌린 후 섞어 30~40분절여주세요. ( 치킨무 크기기준 , 더 크게 썰었다면 시간 추가)

3) 콜라비를 씻은후 채에 받쳐 물기를 제거해주세요.

4) 양파와 파를 송송 썰어 넣어주세요.

5) 먼저 고추가루 2큰술을 넣고 버물어주세요.

6) 다진마늘, 까나리액젓, 설탕을 위의 양에 넣고 다시 버무려주세요.

7) 남은 고추가루 5큰술을 넣어주세요 ( 좀더 덜 붉은 깍두기를 원한다면 고추가루 양을 줄이셔도됩니다)

8) 간이 부족할 경우 까나리 액젓을 더해주세요. (짤경우 양파를 더 넣어주세요.)

9) 상온에 하루~ 이틀 익힌후 냉장고에 넣어 보관해주세요. 

 

콜라비 깍두기 맛있게 담는법 어렵지 않으니 따라 만들어보세요.

 

콜라비 먹는법5 . 콜라비 피클

재료 : 콜라비 300g (1개), 설탕 9g,소금 6g, 다시다 물5g, 식초 5g

1) 껍질을 깐 콜라비는 2~3mm두께로 잘라줍니다. 

2) 봉지에 콜라비와 함께 위의 설탕, 소금, 다시다물, 식초를 넣은후 가볍게 섞어주세요.

3) 공기를 재거후 밀봉하여 반나절에서 하루정도 냉장고에 보관한 후 드시며노딥니다. 만약에 짠맛이 강할경우 물을 섞어 염도를 조절해주시면됩니다.

 

콜라비 요리방법6 . 콜라비 마요네즈 무침

재료 : 마요네즈, 콜라비 1개, 후추, 소금

1) 콜라비 껍질을 벗긴후 한입에 먹기 좋게 채를 썰어 뜨거운물에 살짝 데쳐줍니다.

2) 그릇에 마요네즈를 넣고 섞은후 후추와 소금으로 간을 더해줍니다.

 

콜라비 먹는법7. 콜라비 쥬스

 믹서기에 다른 몸에 좋은 채소나 과일과 함께 갈아마시는것도 좋습니다. 

사과1 + 콜라비1/3 / 사과1개 + 당근1개+ 콜라비60g / 배1개 + 콜라비1/5 조합도 괜찮습니다. 

 

콜라비 요리방법7. 콜라비 활용

콜라비는 무 와 심감이 비슷하여 무대신 된장국이나 조림에 사용하셔도 넣어먹어도 괜찮습니다.

 

콜라비 주의점

콜라비는 글루코시놀레이트 성분을 갖고있습니다. 이 성분은 갑상샘을 붓게하거나 갑상샘 기능 저하증을 유발 할 수 도 있기에 미비한 영향이지만 갑상선 환자는 주의해서 먹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하다보니 체내 가스가 많이 발생하기에 1회 섭취시 100g 이내로 먹는것이 좋습니다.

반응형